대학강의

  • 본 과제에서 개발된 VR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와 엔진을 사용한 교육 커리큘럼
  • 고려대학교와 공동으로 대학 교육 커리큘럼 및 진행 교재 제작
  • 총 8개 대학교 2017년 2학기 진행
  •       - CG 과목 (고려대, 연세대, 동국대, 중앙대)
  •       - 콘텐츠 제작 과목(홍익대, 배재대, 한림대, 부산가톨릭대)
  • 총 10개 대학교 2018년 2학기 진행: 2017년 대학 외 포항공대, 서울 시립대 추가

내 강의실 - 수업자료

(강의자료) 다누리 VR을 통한 VR 개발

  • 다누리 VR을 통한 VR 개발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.

(강의자료) Visualization with 3D Engine

  • "Visualization with 3D Engine" 강의자료입니다.

(실습보조-2) 엔진 확장 기능 - 사용자 메시확장

  • 다누리-VR 엔진의 확장기능으로 Custom shader, Python API 등의 사용방법을 소개하는 자료 입니다. 

(실습보조-1) 엔진 확장 기능 - Vertex 애니메이션

  • 다누리-VR 엔진 구조에 대한 소개와 Python을 이용한 vertex 애니메이션 방법을 소개하는 자료입니다. 

(실습수업-5) 이벤트처리 E# Programming

  • 다누리-VR에서 사용할 수 있는 C#과 유사한 문법구조로 콘텐츠 시나리오상 이벤트를 프로그램하여 처리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자료입니다. 

(실습수업-4) 저작도구를 활용한 콘텐츠제작

  • 다누리-VR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기본요소(catchmon)를 사용해, 다누리-VR 저작도구로 캐릭터 컨트롤 처리과정을 소개하는 자료입니다. 

(실습수업-3) 저작도구 이용 캐릭터 애니메이션

  • 다누리-VR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기본요소(catchmon)를 사용해, 다누리-VR 저작도구로 캐릭터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을 소개하는 자료입니다. 

(실습수업-2) 다누리-VR 저작도구 사용 장면 구성

  • 제작과정을 포함한 콘텐츠 개발 소개 및 다누리-VR 도구를 활용한 기본 장면 구성을 소개한 자료입니다. 

(실습수업-1) 콘텐츠 제작과정과 저작도구의 기능

  • 제작과정을 포함한 콘텐츠 개발 소개 및 다누리-VR 도구를 활용하기 위한 도구 기본 기능을 소개한 자료입니다. 

(이론수업-2) Deferred Rendering

  • Deferred Rendering 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그 효과를 설명하는 자료입니다. 

(이론수업-1) 다누리-VR 엔진 특징

  • 다누리-VR 엔진의 구성요소, 디자인 패턴에 대한 소개자료 입니다. 

학기 프로젝트 자료

로봇 인공팔

  • 다누리 VR을 활용하여 간단한 키 입력을 통한 인공팔 조작 애니메이션 구현

다함께 차동차

  • 다누리 VR을 통해 '다함께 차차차'라는 게임을 모티브로 플레이어가 높은 점수를 위해 장애물을 피해 앞으로 진행하는 중독성 콘텐츠

Space Invaders

  • 다누리 VR을 통해 기존의 '갤러그' 와 같은 게임을 모티브로 사용자가 키보드, 마우스를 조작하여 날아오는 물체를 파괴하는 디펜스 게임형 콘텐츠

SkyFlight

  • 다누리 VR을 통해 애니메이션 동작, 카메라를 활용한 우주 비행체 조작

Let's Go Fishing

  • 다누리 VR을 활용하여 캐릭터(플레이어)를 조작하여 주위 물고기를 잡아 고득점 점수를 획득하는 콘텐츠 제작

Fluid Simulation

  • 다누리 VR에서 간단한 오브젝트를 사용하여 Fluid Simulation을 구현

Drone Flight

  • 실제 드론의 움직임과 카메라의 1인칭, 3인칭 시점 변경 구현을 통해 실제 드론과 같이 조종하기 위한 다누리 VR 비행 게임

Cloth Simulation

  • 다누리 VR을 통해 간단한 구형 객체를 이용하여 Cloth Simulation을 구현

Chess Game

  • 다누리 VR을 활용해 실제 체스와 같이 규칙 설정과 말판 움직이는 게임을 구현

강의안 예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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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다누리 리소스 제작 유의사항